HOME 국제교류 ICN 소식
국제교류
International Events
ICN 소식
등록

짐바브웨 간호사들의 저임금, 부당해고 개탄

작성자 관리자
2020.11.18
조회 4297
파일 다운로드 [s_1605689648_11100.jpg : 42KB]
    

국제간호협의회(ICN) 

짐바브웨 간호사들의 저임금, 부당해고 개탄

 

 

2020116일 스위스 제네바 국제간호협의회(ICN)은 짐바브웨 간호사들이 코로나19 팬데믹에 맞서 계속해서 싸우고 있어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저임금에 대한 간호사들의 시위 및 양측 간의 합의에도 불구하고, 짐바브웨 보건의료서비스 위원회는 1,000명 이상의 간호사의 급여를 명세서에서 삭제하고, 징계 청문회를 시행하고 있다.

 

에녹 둥고 짐바브웨간호협회 회장은 ICN에게 저희는 갈림길에 서있습니다. 노동자의 권리가 지금처럼 위협받은 적은 없었습니다. 저희는 정부가 왜 어려운 상황 속에서 일하고 있는 간호사들에게 이런 짓을 하는지 이해하려고 애쓰며 고통 받고 있습니다. 저희는 법적 자문을 받았고, 회원들에게 어떻게 진행하기를 원하는지 의견을 취합하고 있습니다.”

 

둥고회장은 간호사 급여가 너무 적어 몇몇은 일하기 위한 교통비 및 식사도 감당할 수 없다고 했다. ICN은 회원국인 짐바브웨간호협회와 정기적으로 연락하며 협회 및 회원들에게 지지를 표명했다. ICN은 모든 당사자들이 합의를 존중하고 상호 합의 가능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모색할 것을 촉구했다.


다음은 하워드 캐튼 ICN사무총장 발언:

올해 4월 아네트 케네디 ICN회장은 에머슨 담부지코 음낭가그와 짐바브웨 대통령에게 우려에 대한 편지를 보내 협상 진행을 요청했었습니다. 현재 짐바브웨 간호사들의 급여를 보류하고, 징계 절차를 받는 등 점점 더 심각한 상황으로 진행됨에 따라 다시금 심각한 우려를 표합니다.”

 

우리는 귀중한 간호 인력을 유지하고 새로운 간호세대들을 이끌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세계 2,700만 명의 간호사를 대표하는 ICN은 짐바브웨 간호사들과 연대하고 있으며 현재 문제점에 대한 조속한 해결, 정상적인 관계회복 및 업무 복귀를 희망합니다.”

 

ICN은 간호사들이 조직화, 단체교섭권, 쟁의(파업)행위권(ICN 파업 입장문 참조)을 가질 권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간호사들이 안전한 환경을 포함하여 공정한 보수와 양질의 근무환경을 갖추기를 기대한다. 코로나19 팬데믹동안 ICN은 간호사들을 보호하고 우선시할 것을 지속적으로 옹호하고 있다.

 

하워드 캐튼 ICN사무총장이 공동 책임을 맡은 세계간호현황보고서는 올해 초 600만 명에 가까운 간호사 부족을 말하며 현재와 미래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간호사 모집 및 유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간호에 대한 투자는 국민 건강과 경제에 필수적이다. 코로나19가 우리에게 간호 인력이 강력한 보건의료시스템의 기반이라는 것을 가르쳐주었다.



※해당 기사의 원문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오.

(https://www.icn.ch/news/international-council-nurses-deplores-low-pay-and-dismissal-nurses-zimbabwe)